316 0 0 27 3 0 3년전 0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11권 12권 정체유요正體類要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11권 12권 정체유요正體類要 正體類要전 2권으로 된 설기(薛己)의 편찬으로, 1529년에 간행된 골상과(骨傷科) 전문서임 예시문 世恆言:醫有十三科。 세상에 항상 의학에는 13과가 있다고 한다. 科自專門, 各守師說, 少能相通者, 其大較然也。 大较[dàjiào]① 대략 ② 법도 ③ 대개 ④ 법규 과목은 전문에서 각자 스승의 학설을 지켜 젊어서 서로 통하나 대략 그러하다. 然諸科方論, 作者相繼, 纂輯不遺, 而正體科獨無其書。 纂輯:자료를 모아 분류하고 일정한 기준으로 순서를 세워 책을 엮음 그러나 여러 과목의 방론은 작자가 이어지고 편찬한 책이 남지 않아 정체의 과목만 유독 책이 없었다. 豈非接復之功, 妙在手法;而按揣之勞, 率鄙爲粗工, 而莫之講歟? 어찌 접골 회복하는 공..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11권 12권 정체유요正體類要
正體類要전 2권으로 된 설기(薛己)의 편찬으로, 1529년에 간행된 골상과(骨傷科) 전문서임
예시문
世恆言:醫有十三科。
세상에 항상 의학에는 13과가 있다고 한다.
科自專門, 各守師說, 少能相通者, 其大較然也。
大较[dàjiào]① 대략 ② 법도 ③ 대개 ④ 법규
과목은 전문에서 각자 스승의 학설을 지켜 젊어서 서로 통하나 대략 그러하다.
然諸科方論, 作者相繼, 纂輯不遺, 而正體科獨無其書。
纂輯:자료를 모아 분류하고 일정한 기준으로 순서를 세워 책을 엮음
그러나 여러 과목의 방론은 작자가 이어지고 편찬한 책이 남지 않아 정체의 과목만 유독 책이 없었다.
豈非接復之功, 妙在手法;而按揣之勞, 率鄙爲粗工, 而莫之講歟?
어찌 접골 회복하는 공로의 오묘함이 수기법에 있음을 알리오? 공로는 대개 비루하면 거친 의사가 되지만 강론하지 말라는 것인가?
昔我毅皇帝因馬逸傷, 諸尙藥以非世業莫能治, 獨吾蘇徐通政鎭侍藥奏效, 聖體如初, 而徐亦由此遭際, 擢官至九列, 子孫世以其術仕醫垣。
예전에 우리 의황제께서 말에서 낙상해 여러 상약이 대대로 의업을 해도 치료를 하여 유독 내가 서세통 정진시약이 효과를 거두어 성스런 황제 폐하께서 시초와 같고 서통정도 또 이 시기를 만나서 관직을 9예로 발탁되고 자손도 대대로 술사의 의원이다.
*逸傷: 지나치게 安逸한 생활로 인한 병리적인 손상. 건강 이상
*武宗:正德帝, (1491년 10월 26일 ~ 1521년 4월 20일)중국 명나라의 제10대 황제(재위 : 1505년 ~ 1521년). 재위 16년;이름은 주후조(朱厚照)이고, 묘호는 무종(武宗). 시호는 承天達道英肅睿哲昭德顯功弘文思孝毅皇帝
此其所系, 豈小小者而可以弗講也!
이 매인바는 어찌 작게 강론하지 못하겠는가?
薛己약 1486년 ~ 1558년
명대(明代)의 의사이다. 자(字)는 신보(新甫)이고 호(號)는 입재(立齋)이다. 오현[吳縣: 지금의 강소성(江蘇省) 소주(蘇州)] 사람이다. 대대로 의원 노릇을 하던 집안 출신으로 아버지 설개(薛鎧)는 그 시대의 이름 난 의사이고 태의원(太醫院)을 지냈다. 그는 의업(醫業)을 물려받고 의술(醫術)을 깊이 파고들어 그 때에 이름을 날렸다. 잇따라 어의(御醫) 및 태의원사(太醫院使)를 지냈다. 내과 · 외과 · 부인과 · 소아과 · 안과 · 치과 · 본초과(本草科) 등에 밝았는데 특히 양과(瘍科)에 뛰어났다. 장원소(張元素) · 이고(李杲) 등의 영향을 받아 질병을 치료할 때 그 본원(本原)을 힘써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진음(眞陰)과 진양(眞陽)을 보하는 방제를 써야 한다고 제창하였다.
양과 방면에서, 본말(本末)의 허실(虛實)을 밝혀야만 약을 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질병의 기술과 치료법에 대하여 어느 정도 남다른 데가 있다. 엮어 낸 것과 바로잡아 찍어 낸 의학책이 매우 많은데, 예를 들면 《내과적요(內科摘要)》 · 《교주외과정요(校注外科精要)》 · 《교주부인양방(校注婦人良方)》 · 《교주전씨소아약증직결(校注錢氏小兒藥證直訣)》 · 《구치류요(口齒類要)》 · 《본초약언(本草約言)》등 10여 종이다(모두 《설씨의안이십사종(薛氏醫案二十四種)》안에 들어 있음). 뒷사람이 그의 의료 기록(medical records)을 정리하여 《설씨의안(薛氏醫案)》 을 만들었는데 그 안에 그의 집안에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경험이 포함되어 있다. (한의학대사전)
번역 한방 피부과 전문의 홍성민
www.upaper.net/homeosta
https://steemit.com/@imagediet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