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9 0 0 34 5 0 3년전 0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내과적요 1권 2권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내과적요 1권 2권 내과적요內科摘要-중국 명나라의 설기(薛己)가 치료한 병을 기록한 2권짜리 의서 예시문 내과적요 상권 一、元氣虧損內傷外感等症 1 원기가 훼손되는 내상 외감 등의 증상 車駕王用之, 卒中昏憒, 口眼喎斜, 痰氣上湧, 咽喉有聲, 六脈沈伏, 此眞氣虛而風邪所乘, 以三生飲一兩, 加人參一兩, 煎服卽甦。 거가왕이 사용해 뇌졸중으로 혼미하고 구안와사 가래가 위로 끓어 오르고 인후에 소리가 있고 7맥이 침복맥이면 이는 진기가 허하여 풍사가 타고 옴이니 삼생음 40g에 인삼 40g을 가미하여 달이면 곧 깨어난다. 若遺尿手撒, 口開鼾睡爲不治, 用前藥亦有得生者。 만약 유뇨로 손을 입을 벌리고 코고는 소리가 나면 치료를 못하니 앞의 약을 사용하여도 또 살수 있다. 夫前飲乃行經絡..
한의학 설기 설씨의안 내과적요 1권 2권
내과적요內科摘要-중국 명나라의 설기(薛己)가 치료한 병을 기록한 2권짜리 의서
예시문
내과적요 상권
一、元氣虧損內傷外感等症
1 원기가 훼손되는 내상 외감 등의 증상
車駕王用之, 卒中昏憒, 口眼喎斜, 痰氣上湧, 咽喉有聲, 六脈沈伏, 此眞氣虛而風邪所乘, 以三生飲一兩, 加人參一兩, 煎服卽甦。
거가왕이 사용해 뇌졸중으로 혼미하고 구안와사 가래가 위로 끓어 오르고 인후에 소리가 있고 7맥이 침복맥이면 이는 진기가 허하여 풍사가 타고 옴이니 삼생음 40g에 인삼 40g을 가미하여 달이면 곧 깨어난다.
若遺尿手撒, 口開鼾睡爲不治, 用前藥亦有得生者。
만약 유뇨로 손을 입을 벌리고 코고는 소리가 나면 치료를 못하니 앞의 약을 사용하여도 또 살수 있다.
夫前飲乃行經絡治寒痰之藥, 有斬關奪旗之功, 每服必用人參兩許駕驅其邪而補助眞氣, 否則無益, 適足以取敗矣!
*ㄓㄢˇ ㄐㄧㄤˋ ㄉㄨㄛˊ ㄑㄧˊ 斬關奪旗:zhǎn jiàng duó qí:形容勇猛善戰或鏖戰沙場
*適足하다:알맞게 족하다
앞의 삼생음은 경락을 운행하고 한담을 치료하는 약으로 관문을 깃발을 빼앗는 공로가 있어서 매번 반드시 인삼 40g정도를 써 사기를 몰아 진기를 보조하며 아니면 무익하니 족히 패배를 취하게 된다.
觀先哲用芪 附、參附等湯, 其義可見。
선대 철인이 황기, 부자, 인삼, 부자등의 탕을 쓰니 뜻이 드러날 수 있다.
州判蔣大用, 形體魁偉, 中滿吐痰, 勞則頭暈, 所服皆清痰理氣。
주판 장대용은 형체가 중초가 가득해 담을 토하며 수고하면 머리가 어지러우니 복용은 모두 담을 맑게 하며 기를 다스림이다.
余曰:中滿者, 脾氣虧損也;痰盛者, 脾氣不能運也;頭暈者, 脾氣不能升也;指麻者, 脾氣不能周也。
내가 말하길 중초 창만은 비기가 휴손함이다.
薛己약 1486년 ~ 1558년
명대(明代)의 의사이다. 자(字)는 신보(新甫)이고 호(號)는 입재(立齋)이다. 오현[吳縣: 지금의 강소성(江蘇省) 소주(蘇州)] 사람이다. 대대로 의원 노릇을 하던 집안 출신으로 아버지 설개(薛鎧)는 그 시대의 이름 난 의사이고 태의원(太醫院)을 지냈다. 그는 의업(醫業)을 물려받고 의술(醫術)을 깊이 파고들어 그 때에 이름을 날렸다. 잇따라 어의(御醫) 및 태의원사(太醫院使)를 지냈다. 내과 · 외과 · 부인과 · 소아과 · 안과 · 치과 · 본초과(本草科) 등에 밝았는데 특히 양과(瘍科)에 뛰어났다. 장원소(張元素) · 이고(李杲) 등의 영향을 받아 질병을 치료할 때 그 본원(本原)을 힘써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진음(眞陰)과 진양(眞陽)을 보하는 방제를 써야 한다고 제창하였다.
양과 방면에서, 본말(本末)의 허실(虛實)을 밝혀야만 약을 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질병의 기술과 치료법에 대하여 어느 정도 남다른 데가 있다. 엮어 낸 것과 바로잡아 찍어 낸 의학책이 매우 많은데, 예를 들면 《내과적요(內科摘要)》 · 《교주외과정요(校注外科精要)》 · 《교주부인양방(校注婦人良方)》 · 《교주전씨소아약증직결(校注錢氏小兒藥證直訣)》 · 《구치류요(口齒類要)》 · 《본초약언(本草約言)》등 10여 종이다(모두 《설씨의안이십사종(薛氏醫案二十四種)》안에 들어 있음). 뒷사람이 그의 의료 기록(medical records)을 정리하여 《설씨의안(薛氏醫案)》 을 만들었는데 그 안에 그의 집안에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경험이 포함되어 있다. (한의학대사전)
번역 한방 피부과 전문의 홍성민
www.upaper.net/homeosta
https://steemit.com/@imagediet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