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9 0 0 41 9 0 4년전 0

청나라 한의학 의종금감 41-43권 잡병심법요결 2

청나라 한의학 의종금감 41-43권 잡병심법요결 2 예시문 神之名義 신의 이름의 뜻 形之精粹處名心, 中含良性本天眞, 天眞一氣精神祖, 體是精兮用是神。 형 【注】動植之物, 一有其形, 則形之至精, 至粹之處, 卽名曰心。 주석 동물, 식물은 한결같이 형체가 있고 형체가 지극히 정밀하고 지극히 순수하므로 심이라고 이름한다. 動物之心者, 形若垂蓮, 中含天之所賦, 虛靈不昧之靈性也。 虛靈不昧:마음에 잡스러운 것이 없고 영묘하여 어둡지 않음 동물의 심장은 형체가 수련과 같고 하늘이 부여함을 중간에 함유하여 텅 비고 신령해 우매하지 않은 영성이 있다. 植物之心者, 卽中心之芽, 中含天之所賦, 生生不已之生意也。 生生不已: 끊임없이 생명을 탄생시키고 원만하게 하는 존재 식물의 심은 중심에 싹이 있고 중간에..
청나라 한의학 의종금감 41-43권 잡병심법요결 2
예시문
神之名義
신의 이름의 뜻
形之精粹處名心, 中含良性本天眞, 天眞一氣精神祖, 體是精兮用是神。

【注】動植之物, 一有其形, 則形之至精, 至粹之處, 卽名曰心。
주석 동물, 식물은 한결같이 형체가 있고 형체가 지극히 정밀하고 지극히 순수하므로 심이라고 이름한다.
動物之心者, 形若垂蓮, 中含天之所賦, 虛靈不昧之靈性也。
虛靈不昧:마음에 잡스러운 것이 없고 영묘하여 어둡지 않음
동물의 심장은 형체가 수련과 같고 하늘이 부여함을 중간에 함유하여 텅 비고 신령해 우매하지 않은 영성이 있다.
植物之心者, 卽中心之芽, 中含天之所賦, 生生不已之生意也。
生生不已: 끊임없이 생명을 탄생시키고 원만하게 하는 존재
식물의 심은 중심에 싹이 있고 중간에 하늘의 품부를 함유해 낳고 낳길 그치지 않는 생명의 뜻이 있다.
此形若無此心, 則形無主宰, 而良性, 生意亦無著落矣。
着落[zhuóluò]① 간 곳 ② 귀결(歸結) ③ 나올 곳 ④ (결국) 돌아오다
이 형체가 만약 이 심이 없으면 형체가 주재가 없고 좋은 성품의 생명의 뜻이 또한 귀결이 없게 된다.
此心若無良性, 生意, 則心無所施用, 不過是一團死肉, 一枯草木之芽耳。
*良性 :①어질고 착한 性質②어떤 병(病)이 낫기 쉬운 상태(狀態)  ③또는, 그 성질(性質)
이 심이 만약 좋은 성품 살 뜻이 없다면 심도 베풀어 사용함이 없고 한 묶음의 죽은 고기와 한 마른 초목의 싹에 불과할 뿐이다.
蓋人雖動物之貴, 而其中含良性與一切動物皆同, 本乎天眞也。
대개 사람이 비록 동물중에서 귀하나 그 중에 좋은
天眞之氣, 分而言之爲精, 氣, 神。
천진의 기를 가분해 말하면 정, 기, 신이 된다.
故曰∶以精爲體, 以神爲用也。
그래서 말하길 정이 본체가 되며 신이 작용이 된다고 했다.
合而言之, 渾然一氣, 故曰∶天眞一氣, 精神之祖也。
渾(흐릴 혼; ⽔-총12획; hún)然:húnrán] 1. 혼연2. 전혀3. 한 덩어리로 되어 가를 수 없는 모양4. 아주5. 완전히;다른 것이 조금도 섞이지 않고 고르게
합해서 말하면 혼연일체 한 기이므로 천진의 1기가 정과 신의 조상이 된다고 했다.
의종금감은 청나라 오겸(吳謙)이 임금의 명을 받들어 편술했다. 오겸의 호는 육길(六吉)이다. 건륭(乾隆)시기에 태의원판(太醫院判)이 되어 여러 차례 임금의 은총을 받았고 1740년에 내부장서(內府藏書)와 전국의 가장비서(家藏秘書) 및 세전경험양방(世傳經驗良方)을 모아 책을 편찬하라는 명을 받고 유유탁(劉裕鐸)과 함께 총수관(總修官)에 임명되었다. 1742년 책이 완성되자 임금은 〈의종금감〉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의종금감〉은 모두 90권으로 되어 있는데 정정상한론주(訂正傷寒論註) 17권, 정정금궤요략주(訂正金要略註) 8권, 산보명의방론(刪補名醫方論) 8권, 사진요결(四診要訣) 1권, 운기요결(運氣要訣) 1권, 상한심법요결(傷寒心法要訣) 3권, 잡병심법요결(雜病心法要訣) 5권, 부과심법요결(婦科心法要訣) 6권, 유과심법요결(幼科心法要訣) 6권, 두진심법요결(痘疹心法要訣) 4권, 종두심법요지(種痘心法要旨) 1권, 외과심법요결 16권, 안과심법요결 2권, 자구심법요결(刺灸心法要訣) 8권, 정골심법요지(正骨心法要旨) 4권 등 모두 15종이다. 이 책은 당시까지의 종합적인 의서 중에서 가장 완비되고 간단명료한 책이었다. 정골심법요지 및 종두심법요지와 같은 과거에 보기 힘들었던 전문적인 내용으로 인해 특수기술의 확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