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52 0 0 19 23 0 9년전 0

관상책 월파동중기

관상학책인 월파동중기(月波洞中記) 는 삼국시대 吳나라의 장중원(張仲遠)撰 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그 내용에 南北朝 때의 일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남북조 이후의 책으로 저자의 이름이 위탁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月波洞中記》見於宋鄭樵《通志藝文略》者一卷。 월파동중기는 송정초의 통지예문략 1권에서 나타난다. 講 講(익힐 강; ⾔-총17획; jiǎng)은 원문은 稱(일컬을 칭; ⽲-총14획; chēng,chèn)이다. 老君記於太白山月波洞,凡九篇。 태상노군 노자가 태백산 월파동에서 강론함이니 9권이 있다. 晁 晁(아침 조; ⽇-총10획; cháo) 公武《讀書志》亦載此書二卷,序稱“唐任逍遙得之於太白山月波洞石壁上,凡九篇,相形術也。” 조공무가 속서지에서 또한 이 책 2권을 기재하며 서문에 당나라 임소..
관상학책인 월파동중기(月波洞中記) 는 삼국시대 吳나라의 장중원(張仲遠)撰 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그 내용에 南北朝 때의 일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남북조 이후의 책으로 저자의 이름이 위탁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月波洞中記》見於宋鄭樵《通志藝文略》者一卷。
월파동중기는 송정초의 통지예문략 1권에서 나타난다.
講 講(익힐 강; ⾔-총17획; jiǎng)은 원문은 稱(일컬을 칭; ⽲-총14획; chēng,chèn)이다.
老君記於太白山月波洞,凡九篇。
태상노군 노자가 태백산 월파동에서 강론함이니 9권이 있다.
晁 晁(아침 조; ⽇-총10획; cháo)
公武《讀書志》亦載此書二卷,序稱“唐任逍遙得之於太白山月波洞石壁上,凡九篇,相形術也。”
조공무가 속서지에서 또한 이 책 2권을 기재하며 서문에 당나라 임소요가 태백산 월파동 석벽위에서 얻었으니 모두 9편이며 형상을 보는 기술이다.
與《藝文略》所記併合。
예문략에서 기록과 병합된다.
《宋史.藝文志》載:
송사 예문지에서 다음처럼 기재되었다.
《月波洞中龜監》一卷,又“月波洞中記”一卷皆無撰人姓氏,其爲書異名,抑或兩本別行,已無可考。
월파동중귀감1권은 또한 월파동중기1권이니 모두 편찬한 사람의 성씨가 없고 책이 이명이 되니 아니면 혹은 양쪽 판본이 따로 간행하니 이미 고찰할 수 없다.
自來術家罕有徵引,惟《永樂大典》所載尚存, 核其體例。
술법가에게 드물게 인용되니 오직 영락대전에 기재되어 보존되었으며, 대체의 나열의 핵심이 있다.
蓋猶據宋時刊本錄入,並有原序一篇,稱老君題在太白山鴻靈溪月波洞中七星南倉石壁間。
송나라 시대에 간행된 판본의 기록에 들어가며 함께 원래 서문이 1편이며, 태상노군이 태백산 홍령계곡 월파동속의 7성남창 석벽사이에서 제목을 달았다고 칭한다.
其說與《藝文略》相符,而序中不及任逍遙之名,則亦非晁氏所見之舊矣。
그 학설은 예문략과 서로 부합하니 서문중에 임소요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고 또한 조씨가 본 오래됨이 아니다.
저자:장중원으로 추정
번역자: 한방 피부과 전문의, 한의사, 번역가, 관상학자, 소설가인 서울 신촌에서 튼살과 흉터를 주로 치료하는 이미지한의원 (www.imagediet.co.kr 02-336-7100) 원장 홍성민이 번역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